본문 바로가기
책!책!책! 책을 읽읍시다!!/영화와 책

<리뷰 - 탄탄한 독서력> 꿈을 이루는 독서법이 궁금해?

by 야옹이는 냐옹냐옹 2019. 1. 9.
반응형

 

도서명 : 탄탄한 독서력

구분 : 자기계발서

저자 : 곽동우 

읽은 기간 : 2018년1월2일 - 2018년1월5일

추천 정도 : ★★★★★ ( 독서를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막막한 사람에게 추천.)



이 책은 독서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지에 대한 방법을 알려준다.

머리말에서부터 책의 목적이 들어난다.


변화를 만들지 못했던 독서를 버리고 당신이 원하는 변화를 만들어 가는 진정한 독서가 시작되길 기대해 본다. (탄탄한 독서력, 머리말 中>


그동안 표류하던 독서가 아닌 목적이 있는 독서의 필요성을 느끼게 해준 책이다.


- 탄탄한 독서력 책


해당 도서는 총 4파트로 나누어져 있다.

첫번째 파트는 독서에 대한 오해와 진실을 파해치는 코너. 간단히 말해 독서지식 QnA라고나 할까.

(책의 목적에 빨리 도달하고 싶은 사람들은 건너뛰어도 괜찮을 것 같다.)


<독서의 목적과 실천에 대하여>

그리고 두번째 파트는 독서의 목적성에 대한 중요성을 설명한다.

그동안 주체적이지 않은 독서를 해왔거나, 독서를 아예 하지 않고 있는 사람들에게 "왜 책을 읽는지"를 생각해보게끔 하는 단락이다.


독서는 목적성을 갖고 실행하여야 한다고 말한다. 만약 그 목적이 없는 경우에는 '목적을 탐색' 해야 한다. 

다독을 통해 독서의 목적을 찾고 이후 목적에 맞는 독서(편독)를 하면 된다.

이를 테면 다이어트를 목적으로 도서를 읽는 다면 내가 어느정도의 기간동안 일정량의 다이어트 서적을 읽겠다는 식이다.


변화의 대상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특정 주제보다는 다양한 책을 읽는 것이 좋다. 다양한 분야의 다독은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고 무엇에 관심있는지 탐색하는데 도움이 된다.

평소에 관심있거나 잘 아는 분야의 책을 중심으로 읽으며 조금씩 분야를 확장해 나가면 된다. 그러다가 자신이 원하는 분야를 찾으면 편독을 시작한다.

편독으로 해당 분야의 변화를 얻기 위해선 일반적으로 관련서적을 최소 50권에서 100권 정도를 읽으면 된다.  [ 탄탄한 독서력, 178P]


바로 직전 리뷰했던 이동진의 독서법 도서의 경우 얕고 넓게 있는 독서법을 지향했다면, 해당 책에서는 깊고 좁은 독서법을 지향한다.

물론 독서의 목적이 탐색인 경우 다독을 하여야 하겠지만, 목적성이 정해져 있는 경우엔 편독을 추천하고 있다.

깊고 좁은 목적 도서를 지속한 후, 책의 주제를 넓혀 놓고 읽는 것이 좋다는 것이다.


목적을 갖춘 후에는 독서를 실천해야 한다. 

개인적인 의견으로 독서 목적을 찾는 것은 쉽다. 다들 변화하고 싶은 부분들은 인생에 있어 하나씩은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문제는 실천. 생각만 하고 실천 하지 않는 것이 문제지 않는가.


어떻게 실천하여야 할지 잘 모르겠다면, 독서 선구자들의 보여주는 장점을 모방하여도 된다고 말한다.

스티븐잡스는 이미 생을 달리하였지만, 그의 자서전을 바탕으로 그의 생애를 탐색하고 독서법 등을 모방할 수 있다.


위인들이 보여주는 장점과 단점 중 장점에 집중해보자. 그 장점들 중에 자신에게 필요한 것을 찾아 모방하고 실천할 수 있다면

우리의 삶은 지금보다 더 나은 삶의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 탄탄한 독서력, 38p]


하지만 주의해야할 점은 위인들의 장점을 받아들일 때 있어서 자신과 완벽하게 동기화 시키기 보단 자기에 맞추어 변경하여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


선택의 연속인 삶에서 올바른 선택을 하기 위해서는 명확한 기준이 필요하다. 진정 자신의 삶을 살고 싶다면 먼저 자신만의 기준을 만들어야 한다.  [ 탄탄한 독서력, 173P]


책이 지혜를 줄 것이라는 막연한 기대를 버리고 책에서 얻은 재료로 다양한 요리의 기회를 가져야 한다.  [탄탄한 독서력, 50p]


꿈을 이루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자신의 역량을 고려해서 구체적이고 세분화된 계단같은 목표를 선정해야 한다. 

(예를 들어 글쓰기가 독서의 목적이라면) 글쓰기 책 50권 읽기, 하루에 한 페이지씩 글쓰기, 매년 책 한권 출판하기 등과 같은 작은 계단이 있을때

우리는 저 높이 있는 삶의 궁극적 목적에 다가갈 수 있다.  [ 탄탄한 독서력, 58p]


즉 공부를 열심히 하면 좋은 대학에 갈 수 있다가 아니라 70점, 80점, 90점, 100점과 같이 목표를 단계화하는 것이다.

여기에 각각의 목표를 달성할 때마다 주어지는 혜택이 있다면 효과를 더욱 극대화할 수 있다.  [ 탄탄한 독서력, 122P]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매일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다.

목적에 다다르기 위해선 작은 계단 같은 목적을 세워놓고 성취감을 얻으면서 그 힘으로 인내와 끈기를 가지고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

이를 위해 아래 표를 참고하여 독서 계획표를 작성해보는 것도 좋겠다.


<독서계획표 양식 예시>

성명 : 홍길동 

 나의 꿈 : 독서지도사

 독서 주제 : 독서, 글쓰기

 목표 권수 : 25권

 독서 습관

 - 출/퇴근 지하철에서 각 30분간 독서

 - 점심 시간 중 20분 독서

 - 독서 후 독서 기록장에 기록

 - 책을 항상 휴대

 - 매주 토요일 도서관에서 책 빌리기

 구분

읽을 책 

저자 

출판사 

구분 

읽을 책 

저자 

출판사 

 1

탄탄한 독서력 

곽동우 

카시오페아 

 

 

 

 

 ...

... 

... 

... 

 

 

 

 

  [출처 - 탄탄한 독서력, 62P]


독서의 목적을 세우고 실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런데 어떻게 읽을 것인가? 세번째 파트에선 독서의 원리에 대해 설명하여 책을 효과적으로 읽는 방법을 알려준다.


<변화를 이끄는 독서 후 표현하기>

독서를 아무 생각 없이 읽고 덮어버리는 것은 산책에 지나지 않는다.

변화를 이끄는 독서를 위해선 생각을 해야 한다. 


그들의(훌륭한 독서가) 삶을 함께 살펴보면 공통적인 부분을 찾을 수 있다. 바로 사색, 표현, 그리고 집행합일이라는 실천적 요소다. [ 탄탄한 독서력, 106P]


기회가 늘 오지는 않지만 분명 기회는 온다. 하지만 기회는 준비된 자의 것이다. 따라서 늘 자기 표현에 관심을 가지고 꾸준한 훈련을 해야 한다. [ 탄탄한 독서력, 92P]


표현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모두가 알고 있듯이 지속적인 표현 훈련이다.  [ 탄탄한 독서력, 96P]


생각은 훈련을 통해 발전할 수 있다. 그 훈련이 바로 독후감이다.

처음에는 가벼운 한 줄이라도 쓰는 것이 좋다고 한다. 그리고 점차 발전해나가는 것이다.

독서 요약도 해보고, 나의 느낀점도 쓰면서 책에 대해 생각하면서 사고력, 창의력 등이 발전하는 것이다.

또한, 독서 후 느낀점을 실천하면서 나에 대한 변화도 일구어낼 수 있다.


만약 도저히 독후감(글쓰기) 작성이 어렵다면, 말로 풀어내는 것 혹은 그림 그리기 등과 같이

자신이 표현할 수 있는 다른 방법을 활용하여도 좋다.


마지막 네번째 파트에서는 앞선 세개의 파트에서 다루었던 독서의 목적과 실천 그리고 표현 훈련을 정리한다.

조금 더 가다듬고 잘 할 수 있는 팁을 나누어 준다고 보면 된다.


돌이켜보면 그동안 나도 산책같은 독서를 하고 있지 않았나 싶다.

완독했다는 성취감을 위해 탐닉하는 독서생활 이었다.

이제 독서도 조금 더 책임감있게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완독에 대한 책임감이 아니라 책을 진정으로 받아들이겠다는 책임감을 갖는 독서 생활을 해야겠다는 마음을 갖게 되는 책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