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 공부중 입니다

제52회 SQLD 시험 비전공자 합격 후기!(공부 TIP 다량 포함)

by 야옹이는 냐옹냐옹 2024. 3. 31.
반응형

제52회 SQLD 비전공자 합격 후기

 

시험 점수: 72점(합격)


공부시간: 약 50시간

공부방법: 유튜브 + 노랭이 + 요약집
                 *유튜브로 기본개념을 잡고 노랭이로 시험 감각을 키우고 요약집으로 유튜브로 배운 개념을 반복 학습함

스펙: 비전공자이나 회사에서 오라클로 업무 처리를 하여 join 등 실무 스킬은 어느정도 알고 있는 상태

 

회사에서 오라클을 통해 sql을 사용하고는 하는데,

데이터 추출 등의 업무를 할 때 그때 그때 필요한 정보만을 구글에서 검색해서 사용하다 보니

SQL에 대한 개념이 부족하다고 느꼈다.

그래서 'SQL에 대한 기본 지식을 학습할 겸 SQLD 자격증을 취득해야겠다'고 생각해 준비하게 됐다.

 

SQLD를 위해 공부한 시간은 약 50시간 정도인 것 같다.

먼저 유튜브로 시험에 대한 기본 개념을 공부하고, 노랭이로 문제를 풀어본 후 개념 요약집으로 여태까지 배운 개념을 반복 학습하는 형식으로 공부 했다.

이렇게 공부한다면 여러분도 충분히 합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1. 유튜브로 기본개념 학습 (Thanks to 김남규교수님)

 

호기롭게 SQLD 준비의 정석이라는 노랭이 문제집을 구매하고 바로 문제를 풀려고 했더니, 도저히 풀어지지 않았다.

노랭이 문제지에는 해설도 매우 빈약하게 적혀있었기 때문에 일단 기본적인 개념을 공부하는게 중요하다고 느껴졌다.

 

그래서 김남규 교수님이 올린 유튜브 강좌를 통해 기본개념을 학습했다.

총 공부시간인 50시간 중 약 30시간 정도는 유튜브 강의로 기본 개념을 공부하는 것에 소모한 것 같다.

노랭이를 풀거나 요약집을 볼 때 도저히 풀기 어렵다고 느껴지는 분들은 먼저 유튜브로 기본개념을 학습하고 공부하길 권한다. 

 

내가 본 유튜브 강의는 국민대학교 김남규 교수님의 '데이터베이스 실무'강의 이다.

코로나 때 강의를 목적으로 유튜브 업로드 하신 것 같은데, 이렇게 무료로 유튜브를 통해 유익한 강의를 들을 수 있다니 감사할 따름이다.

데이터베이스 실무강의는 총 part1~part5까지 있는데, 개정된 sqld 시험을 목적으로 강의를 듣는다면 part2~part4 강의만 들어도 된다.(이렇게 들어도 약 30시간은 들어야 된다...)

개인적인 유튜브 강의영상 듣는 팁으로는 헬스클럽에서 천국의 계단이나 사이클하면서 2배속으로 강의들으면 좋더라...

 

여러분의 검색시간을 줄여드리기 위해 김남규 교수님의 유튜브 강의 part2 첫번째 영상 링크를 남겨놓는다.

https://www.youtube.com/watch?v=TThEOiEbok0&list=PLg_wJlcMiuKtGdlIaAZ0rOPPQuTDENnEQ&index=4

 

 

2. 노랭이로 문제 풀이(+과거 SQLD 시험 복원 문제도 풀기)

노랭이 문제풀이와 SQLD 복원문제 풀이 중 무엇을 먼저해야 하냐고 묻는다면 노랭이 문제풀이가 먼저라고 생각한다.

실제로 노랭이에서 풀었던 문제가 문제 지문만 살짝 바뀌고 시험에 많이 재출제돼서 맞춘 문제가 꽤 있었다.

(시간이 있다면 SQLD 시험 복원 문제도 꼭 풀어보자. 문제은행식이라서 문제는 많이 풀면 풀수록 좋다)

 

특히 노랭이 문제는 SQLD 시험 문제보다 훨씬 어렵기 때문에 노랭이 문제를 풀고 SQLD 문제를 풀게되면 상대적으로 쉬워서 안도감이 느껴질 수도 있다. 

노랭이 문제 풀 때는 문제집에서 비가 내려서 떨어지면 어떡하지 불안했는데, 그래도 합격한 것 보면 노랭이 문제집을 풀어서 시험에 대한 체감 난이도를 올려놓은 게 실제 시험볼 때는 난이도가 더 떨어지기 때문에 유리하지 않나 생각해본다.

 

노랭이 문제 풀때 막히는 부분의 경우, 유튜브에 'SQLD 00번'으로 검색을 하면, 많은 고마운 분들이 문제풀이를 해준 영상을 올려놨기 때문에 해설 강의를 들으면 좋다.

시간이 없다면 SQLD 관련 카페를 활용해서 검색을 이용해 '노랭이 00번' 등으로 문제번호를 검색하면

나와 비슷하게 과거 해당 문제를 푸는 것에 애를 먹었던 선구자(?)들이 이미 문제에 대한 질의를 왠만하면 다 했고, 그에 대한 답변도 댓글로 거진 다 달려있기 때문에 강의를 길게 듣고 싶지 않고 간단하게 문제 푸는 방법을 찾기에 더 좋다.

문제를 모른다고 대충 외워서 넘어가지 말고 문제를 푸는 근본적인 해결 방법을 이해하고 넘어가야 한다.

시험에서 노랭이의 문제가 그대로 나오지 않고 조금씩 바뀌어서 나오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해당 문제를 풀줄 알아야지만 맞출 수 있는 문제들이 많다.

 

3. SQLD 관련 카페를 활용하자(요약집 공부 방법)

요약집은 개인적으로 암기를 하진 않았고, 시험 보기 2시간 전에 한번 다 읽고 들어갔다.

요약집은 구글에서나 카페에서 편하게 얻을 수 있는데, 나같은 경우에는 카페를 활용해 문제풀이와 요약집을 얻는 것에 많은 도움을 받았다.

 

문제풀이의 경우에는 네이버 카페인 '데이터전문가포럼' 카페에서 도움을 받았고,

요약집은 마찬가지로 네이버 카페인 '홍쌤의 데이터랩' 카페에서 개정된 요약집을 제공하고 있어서 쉽게 얻을 수 있었다.

특히 '홍쌤의 데이터랩'에서는 요약집과 더불어 예상문제도 PDF파일로 제공하고 있으며, 그에 대한 유튜브 해설 강의도 유튜브에 있기 때문에 시간이 있다면 예상문제를 풀고,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이 있으면 해설 강의도 듣는 것을 추천한다.

 

4. 시험볼 때 자잘한 팁들

시험장에는 컴퓨터 사인펜과 신분증은 꼭 지참해야 한다.

하지만 수험표는 뽑아오지 않았더라도 감독관이 수험번호 모르는 사람들은 따로 알려주기 때문에 뽑아오지 않아도 된다.

 

요약집은 전 출제 범위에 대한 핵심을 요약한 내용이기 때문에 꼭 시험장에 들어가서 감독관이 그만 공부하라고 말할 때까지 열심히 보고 또보도록 하자.(혹시라도 내가 방금 본 개념이 시험에 짜란 나올 수도 있으니까...)

 

또한 시험 시간이 은근히 부족하다.  남은 시험 시간을 알려주지 않는 감독관들도 있으니 답을 마킹할 시간까지 고려해서 모르는 문제의 경우 나중에 푼다고 생각하자.

일단 아는 문제부터 풀고, 어려운 문제는 문제풀이 시간이 남으면 조금 더 시간을 할애하는 방식으로 시간 조절을 해야 한다. (나도 시험볼 때 잔여 시험 시간 체크를 안했다가 마지막에 시간이 별로 없어서 뒷 문제는 날림으로 풀었다...)

 

모두 나의 작은 시험 합격 후기가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이고, 이 글을 보는 모든 사람들이 합격하길 응원하겠다!